[C# 공부] 4. 변수 입력받기 및 연산자
- Console.ReadLine() : 콘솔에서 한 줄을 입력받는다.
- Console.Read() : 콘솔에서 한 문자를 정수로 입력받는다.
- Console.ReadKey() : 콘솔에서 다음 문자나 사용자가 누른 기능 키를 가져온다.
using System;
class Quotes
{
static void Main()
{
int x = Console.Read();
Console.WriteLine(x); //입력한 값에 해당하는 정수 값 출력
Console.WriteLine(Convert.ToChar(x)); //해당하는 유니코드 문자 출력
}
}
- 암시적 형 변환 : 변환 형식이 안전하게 유지되며 데이터가 손실되지 않아 특수한 구문 필요x
- 명시적 형 변환 : 캐스팅이라고도 함. 명시적으로 (데이터형) 을 붙여 변경해야함.
using System;
class Quotes
{
static void Main()
{
double d = 12.34;
int i = 1234;
d = i;
Console.WriteLine("암시적 형 변환 = " + d);
d = 12.34;
i = (int)d;
Console.WriteLine("명시적 형 변환 = " + i);
string s = "";
s = Convert.ToString(d);
Console.WriteLine("형식 변환 = " + s);
}
}
정수를 이진수로 변환
using System;
class Quotes
{
static void Main()
{
byte x = 10;
Console.WriteLine($"십진수 : {x} -> 이진수 : {Convert.ToString(x, 2).PadLeft(8, '0')}");
}
}
- 언더스코어 문자로 숫자 구분하기 : 이진수, 십진수, 16진수를 표현할 때는 언더스코어(_)문자를 사용하여 숫자를 구분할 수 있다. 긴 숫자를 표현할 때 숫자 구분자를 두면 가독성이 높아진다.
- var 키워드로 암시적으로 형식화된 로컬 변수를 만들 수 있다. var로 선언된 변수에 저장되는 값을 자동으로 추론해서 적당한 형식으로 변환한다. 이를 형식 추론이라고 한다.
- 변수를 선언하고 초기화 할 때는 해당 변수의 데이터 형식으로 초기화하면 된다. 기본으로 제공하는 값으로 초기화하고 싶다면 default 키워드를 사용한다.
- 숫자 데이터 형식은 0을, char는 \0을, string은 null을 기본값으로 가진다.
- int number = num + 1234, 에서 + 기호를 연산자, num과 1234를 피연산자라고 한다.
- 단항연산자 : 단항 연산자는 연산자 하나로 식을 처리한다. 대표적으로 + 과 - 가 있다.
- 변환 연산자 : () 기호로 데이터 형식 변환 가능.
- 산술 연산자 : 더하기, 빼기, 곱하기, 나누기, 나머지의 수학적 연산을 하는 데 사용한다.
- 문자열 연결 연산자 : + 연산자는 경우에 따라 문자열 연결 연산을 수행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