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상일지

[C# 공부] 3. 숫자와 그 외 데이터 형식 본문

개발/C# 공부

[C# 공부] 3. 숫자와 그 외 데이터 형식

서호Seoho 2020. 9. 1. 10:14
반응형

 - 변수 선언 시, const 키워드를 붙이면 상수가 된다.

 >> const int MinValue = 0;

 - 반드시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해야한다.

 

 - 정수형 키워드에는 s와 u접두사가 붙는다. >> signed, unsigned

 - signed : 부호가 있는 정수형. 양수와 음수 모두 지원

 - unsigned : 부호가 없이 + 값만 다루는 정수형. 양수만 지원.

 >> int = System.Int32, uint = System.UInt32

 >>long = System.Int64, ulong = System.Uint64

 

 - 숫자 구분자 : C# 7.0버전부터는 _ 문자를 사용하는 숫자 구분자를 제공. 세 자리마다 콤마로 구분되는 긴 숫자 형태를 표현할 수 있다. >> 1_000_000 >> 숫자 형태를 표현할 때 _ 는 무시한다.

 

 - float 키워드로 실수 데이터를 직접 입력할 때는 대문자 F 또는 소문자 f 를 접미사로 사용하여 대입해야 한다.

 - float 데이터 형식의 최솟값과 최댓값은 Single 데이터 형색의 MinValue와 MaxValue 속성으로 구할 수 있다.

 

 - decimal키워드로 선언된 변수에 숫자 리터럴을 입력할 때는 반드시 M, m접미사를 사용해야 한다.

 

 - 숫자 형식의 변수를 선언할 때 int?, double? 형태로 ? 기호를 붙이면 null 가능 형식으로 변경된다.

 

 - char grade = 'A';

 - String name = "ㅇㅇㅇ";

 - 문자열 앞에 @기호를 붙이면 문자열 자체를 그대로 문자열로 저장한다. 줄 바꿈 및 소스코드에 들어있는 빈 공백도 모두 포함하여 문자열로 저장된다.

 - 문자열 보간법 : $"{ }" 형태로 문자열을 묶어서 출력하는 간결한 형태를 유지 할 수 있다. >> $"{number}는"

 >> 문자열 보간법에 사용되는 변수 값은 모두 문자열로 처리된다.

 

 - 문자열을 묶는 방법엔 세가지가 있다.

Console.WriteLine("Messmage : {0}", msg);
Console.WriteLine("Messmage : " +msg);
Console.WriteLine($"Messmage : {msg}");

세 번째 방법인 문자열 보간법 사용을 권장한다.

 

 - bool 데이터 형식은 1비트의 저장공간을 차지한다.

 - bool 키워드로 선언하는 변수는 논라형 값인 참과 거짓 정보를 제공한다.

 

 

 

using System;

class Quotes
{
    static void Main()
    {
        sbyte isByte = 127;
        short iInt16 = 32767;
        int iInt32 = 2147483647;
        long iInt64 = 9223372036854775807;

        Console.WriteLine("8비트 sbyte : {0}", isByte);
        Console.WriteLine("16비트 short : {0}", iInt16);
        Console.WriteLine("32비트 int : {0}", iInt32);
        Console.WriteLine("64비트 long : {0}", iInt64);

        byte iByte = 255;
        ushort iUInt16 = 65535;
        uint iUInt32 = 4294967295;
        ulong iUInt64 = 1844674403709551615;

        Console.WriteLine("8비트 byte : {0}", iByte);
        Console.WriteLine("16비트 ushort : {0}", iUInt16);
        Console.WriteLine("32비트 uint : {0}", iUInt32);
        Console.WriteLine("64비트 ulong : {0}", iUInt64);

        double PI = 3.141592;
        Console.WriteLine("{0}", PI);

        double min = Double.MinValue;
        double max = Double.MaxValue;

        float f = 99.99F;
        Console.WriteLine("{0}", f);

        float minf = Single.MinValue;
        float maxf = Single.MaxValue;

        decimal d = 0M;
        decimal.TryParse("12.34", out d);
        Console.WriteLine("{0}", d);

        int? x = null;

        string multiLines = @"
            안녕하세요.
            반갑습니다";

        Console.WriteLine("{0}", multiLines);

        int number = 3;
        string result = "홀수";
        Console.WriteLine($"{number}은(는) {result}입니다.");

        string msg = string.Format("{0}님, {1}", "백승수", "안녕하세요.");
        Console.WriteLine(msg);

        Console.WriteLine("Messmage : {0}", msg);
        Console.WriteLine("Messmage : " +msg);
        Console.WriteLine($"Messmage : {msg}");

        bool bln = true;
        Console.WriteLine(bln);

        //닷넷 데이터 형식
        Char c = 'A';
        String s = "안녕하세요.";
        Boolean b = true;

        Console.WriteLine("{0}\n{1}\n{2}", c, s, b);

    }
}
반응형

'개발 > C# 공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C# 공부] 6. 제어문  (0) 2020.09.27
[C# 공부] 5. 연산자  (0) 2020.09.19
[C# 공부] 4. 변수 입력받기 및 연산자  (0) 2020.09.12
[C# 공부] 2. 변수와 WriteLine  (0) 2020.08.25
[C# 공부] 1. Hello World  (0) 2020.08.17
Comments